
1. 부동산 시장 1) 의의 - 부동산 권리의 교환, 가격결정, 배분 및 수급의 조절이 일어나는 추상적인 기구 2) 특성 ① 시장의 국지성 : 부동산의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부동성)으로 인해 부동산은 지역성(인구, 경제 활동, 인프라 개발 등의 지역적 요인에 영향)을 띤다. ② 거래 정보의 비공개성(비대칭성) : 부동산의 개별성, 행정적 규제, 사회적 관행 등으로 거래사실 등을 외부에 공개하기 꺼리는 관행 존재 > 정보수집이 어렵고 정보탐색 비용이 높다. ③ 부동산 상품의 비표준화성(비동질성) : 부동산은 비동질적이므로 표준화한 대량생산이 불가능 > 개별성으로 인해 일물일가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④ 시장의 비조직성 : 일반 시장과 달리 도매상 및 소매상 등의 조직화가 곤란하다. ⑤ 수요공급의 비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