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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레버리지(롭 무어) - 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

메타닷 2022. 12. 10.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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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가 되기 위해 어떠한 마인드로 살아가야 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던 책이다.

이 책의 저자 '롭 무어'가 겪어왔던 삶의 경험과 지혜들을
정말 친절하게도 책을 통해 알려주고 있었다.

'레버리지 할 것인지, 레버리지 당할 것인지'
선택하라는 질문에, 그냥 말문이 막혀버렸다.

왜냐면, 나는 레버리지 하고 살아가고 싶은데,
현실은 레버리지 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레버리지 하는 삶을 살아가기위해,
이 책의 주옥같은 말 하나하나를 머릿속에 담아두며 되뇔 것이고,
내 무의식까지 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BOOK] 레버리지 - 롭 무어

 

1. 레버리지 

1) 성공의 기본 법칙은 깨졌다

- 사회가 말하는 성공의 기본 법칙은 '열심히 일하는 것'과 '희생'이다. 그러나 당신이 행복한 삶과 시간적인 자유를 원한다면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성공의 법칙이 근거없는 망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더 현명한 방법이 있지만, 제도권은 당신이 그 방법을 아는 것을 원치 않는다. 당신이 그 방법을 사용한다면 제도권, 공공기관, 일반기업은 당신을 해고하거나 처벌할 것이다.
-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사이의 간격은 점점 커지고 있다. 새로운 기술 시대를 수용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레버리지는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현대 과학 기술로부터 최대의 이익을 얻는 방법이고, 삶과 비즈니스를 위해 타인을 활용하는 방법이며,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모든 것을 아웃소싱하고,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방법이다.

 

2) 최소 노력의 법칙

- 레버리지는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을 얻는 것,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는 자본주의 속 숨겨진 공식이다. 한마디로 하면, '최소 노력의 법칙'이다.
- 삶은 오롯이 당신의 권리고, 삶은 '버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이어야 한다.
- 시간과 돈은 반비례한다. 소득 뿐 아니라 노동을 위임 할 수 있는 능력도 극도로 양극화되어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부유층의 44%는 빈공층보다 주당 11시간 적게 일한다고 한다. 그리고 부유층의 65%는 3~5개의 생산수단을 갖고 있다고 한다.
- 당신이 레버리지를 지배한다면 다른 사람의 시간, 자원, 지식, 인맥을 이용해 돈을 벌고,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여 계획과 목표, 꿈을 넘어서는 부자가 될 수 있다.

 

3)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기만

- 당신은 올바르게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성과를 내기 어려운 일을 위해서 오랜 시간 희생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 '열심히 일하고 초과근무를 하라'는 사고방식을 가진 노동자는 소득을 창출하지만, 그것은 대부분 생산수단의 소유주나 세금을 거두어들이는 정부를 위한 것이다.
- 무조건적이고 반복적인 방식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고용주, 사회, 외부적인 기대가 만들어낸 노동 시간이나 규정에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레버리지를 만들어야 한다.
- 선택의 자유를 누리는 삶이 공정하고 안정적인 삶이다. 현재의 직업이 당신의 선택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 이상적인 삶을 창조하는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자신의 우상을 연구하고, 그들이 현재 위치에 도달하기까지 했던 일들을 모방하는 것이다. 당신의 우상은 당신이 꿈꾸는 삶을 창조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가치가 낮은 모든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가치가 낮은 모든 일을 아웃소싱하고, 당신의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하는 레버리지 철학을 가지고 당신의 방식대로, 당신의 의도대로, 계획에 따라 삶을 살아가라.

 

4)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 행복과 자유로운 시간을 삶의 마지막으로 미루고, 인생의 1/3을 일하는 데 사용한다면, 그것은 스스로 부여한 노예의 삶이고, 당신이 미룬 삶은 끝까지 오지 않을 수도 있다.
- 일과 삶의 시계추를 통제하기 원한다면,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 것들은 제외하라, 무엇을 계속하고 무엇을 포기할지 파악하라,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거나 어떤 사람이 되지 마라.
- 당신의 직업이 미래의 비전을 기준으로 할 때 우선순위가 높은 직업인지 알아볼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우선순위가 높은 직업인지 알아볼 수 있는 사항]
1.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 : 맞다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이고, 아니라면 하루 빨리 직업을 바꿀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회사도 집도 편안하지 않은지 : 가정과 일을 분리하는 것은 당신의 상태를 양극화 시킨다. 회사에 있을 때는 집에 가고 싶고, 집에 있을 때는 일 걱정을 한다면 어느 곳에서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3. 주변에 적절한 사람들을 두고 있는지 : 주변에 적절한 코치와 멘토를 두는 것은 레버리지 필수 요소다. 기업에서 일하고 있다면 내부에 존경하고 배울 것이 많은 사람이 있어야 한다.
4. 6개월 간격으로 현재의 위치를 측정하고 평가하라 :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코스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비전으로부터 멀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라.
5. 위 사항들을 활용하여 항상 자신을 점검하고, 현재의 위치를 평가하라. 평가를 통해 당신의 핵심 결과 영역(KRA)이 높은 수준에서 수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라. 그렇지 않다면 지금 당장 바꿔야 한다.

- 처음 사업을 시작한 사람은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모든 일을 직접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 경우 시간 낭비는 막을 수 없으며, 예상치 못한 많은 일을 직접 처리해야만 하는 상황에 마주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간, 돈, 자원, 아이디어를 통제하는 법을 숙련해야 한다.
- 당신의 삶에 레버리지를 적용하지 않을수록 다른 사람들의 레버리지에 휘둘려 결국 더 가난한 상태게 머물게 될 것이다. 삶은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는 양자택일일 수밖에 없다.

 

5) 자기 방식의 삶

- 목표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VKIK 전략(가치, 비전, 핵심 결과 영역, 소득 창출 업무, 핵심 성과 지표 전략)이 필요하다.
- 가치(Value) : 당신은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기 위해 자신만의 가치를 세운다. 그렇기에 당신은 어느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유일의 존재다. 자신을 아는 것이 가치를 세우기 위한 첫번째 단계이므로, 아래의 순서대로 가치 목록을 작성해본다.

[가치 목록 작성]
1.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을 적는다.
2. 건강, 가족, 돈, 자유, 행복, 학습, 성공, 성장, 여행, 외모 등 추상적인 개념을 생각한다.
3. 단어가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을 때 까지 계속 적는다.
4. 각 항목을 신중하게 평가한 뒤 삶에서 바꾸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순서를 재배열한다.

[고려해야 할 사항]
- 어떤 일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 외부적인 압박을 받지 않고 하루종일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무엇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가
- 당신의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고 싶은가
- 당신의 어떤 점이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가
- 삶에서 결과가 이미 나타난 부분과 나타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가

- 비전(Vision) : 가치의 궁극적인 표현이자, 당신이 혼란, 갈림길, 선택, 좌절, 전환점, 과도기에 있을 때 올바른 길로 안내해줄 삶의 로드맵이다. 비전은 당신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부여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준다. 명확한 비전을 찾기 위해 아래 질문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보자.

[비전을 찾기 위한 질문]
- 당신의 삶은 어떤 목적에 기여하는가
- 다른 사람에게 기여할 수 있는 당신만의 비전은 무엇인가
- 그 비전이 당신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3년, 5년, 10년, 25년, 50년 후에 삶이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가
- 사람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 핵심 결과 영역(Key Result Area) :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 최고 가치 영역이다. 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고, 마인드를 설정하고, 시스템을 개발하고, 재정을 조달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짜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실천하는 레버리지 전략이다. 만약 당신이 관리자라면, 직원을 위한 핵심 결과 영역(KRA)을 만들어야 하고, 이 KRA가 직무 분석표에 명시되어야 한다. 이는 개인과 기업에 최대의 이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된다.
- 소득 창출 업무(Income Generating Task) : KRA에 부합하고 기여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최대의 이익과 최소의 낭비, 적절한 시간을 들여 최대의 소득을 내는 업무다. 업무도 마찬가지로 가장 짧은 시간안에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수익률이 높은 일에 초점을 맞춰 소득창출업무(IGT)를 설정해야만 한다. 그래야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시간이 확보된다.
- 핵심 성과 지표 전략(Key Performance Indicatior) : 당신의 비즈니스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실수를 줄여주고, 레버리지를 최적화하는 지표다. 비즈니스에서 잘못되고 있는 일을 실시간으로 점검해주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당신이 성장하고, 통제권을 위임하고, 업무에서 배제되고, 더 전략적인 사람이 될수록 핵심 성과 지표(KPI)의 필요성은 더더욱 중요해진다. 다음은 KPI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노하우다.

[KPI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노하우]
- 비즈니스 도서를 읽어라
- 큰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질문하라
- 기존 핵심 성과 지표(KPI) 를 분석하라 (직원들의 사기 저하, 질병, 결근, 근속 년수, 해고된 직원과 퇴직한 직원의 비율 등은 실패한 핵심 성과지표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 구성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라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가치를 세우고 지표를 설정하면 덜 바쁘게 일하는 피드백 회로를 얻을 수 있다.)

- 돈 되는 사회공헌 : 삶에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인류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것, 즉 '공헌'이다. 당신도 다수의 작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소수의 큰 문제를 해결하여 돈을 벌 수 있고, 혹은 작은 문제를 여러 번 해결하거나 자선 활동을 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공헌할수록 자신은 그보다 더 많은 돈을 벌게 되는 것이다.

 

2. 새로운 부의 공식 

1) 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 파레토의 법칙(80/20법칙)에 의하면, 소득 창출 가치(IGV)의 80%는 하는 일의 20%%에서 나온다. 반대로 하면 소득 창출 가치의 20%가 한 일의 80%에서 나온다는 말이다. 결과적으로 20%의 시간만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남은 시간에는 소득 창출 가치가 높은 일을 찾아내는 것이 전략적인 것이다.
- 복리의 법칙은 당신이 어떤 일을 더 오래 할수록, 즉 끝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최대의 이익과 가속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복리의 법칙으로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으려면 가능한 한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 기업가/노동자의 세금 : 기업가는 모든 돈을 선불로 받고, 정부에 세금을 내기 전 몇달 동안 그 돈을 소유하여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기업가는 구매 물품에 대해 부가가치세의 환급을 요구할 수 있고, 법인세는 소득을 세분화한 뒤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지불한다. 게다가 유한회사로 등록하면 배당금을 챙기고 급여를 낮출 수 있으며, 유한책임 조합을 설립하면 예금에 대한 개인소득세만 내면 되고, 그 중 많은 액수를 차감 받을 수 있다. 반면 노동자는 월급 받기 전에 급여의 상당 금액은 세금으로 지출되며, 감면 받을 기회도 많지 않다.

 

2) 시간과 지식, 그리고 파트너쉽

- 시간 : 당신의 목표는 시간을 '보존'함으로써 시간을 '획득'하는 것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 적은 시간을 낭비할수록, 그리고 더 많은 시간을 보존하고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할수록 사랑하는 사람과, 원하는 시간에,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지식 : 어떤 분야든 지식에 투자하라.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지식에 투자하는 방법]
- 책을 읽거나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는다.
- 강좌나 워크숍, 세미나에 참석한다.
- 코치나 멘토를 활용한다.
- 현명한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만든다.
-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본다.
- 지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책을 읽는다.
- 전문가들의 블로그, 웹사이트, SNS를 방문한다.
- 전문가들의 회의에 참석해서 질문하고, 경청한다.

- 파트너쉽 : 레버리지의 핵심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다. 멘토, 코치, 트레이너 등 숙련된 사람들의 확장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논리적이고 현명한 결정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중요한 것에 투자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지하거나, 멘토 고용 비용이 비싸거나, 두려움이 있거나, 시기심·질투심을 느끼거나, 도움이 필요없다며 기만하기 때문이다.

 

3) 유예된 자유

- 시간은 역설적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시간을 측정하지 못하거나 측정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의 진정한 가치를 모른다. 지나간 시간은 결코 되돌릴 수 없다. 드디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당신은 죽음의 문턱에 서 있을 것이다.
- 뛰어난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린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하고, 투자하는가에 달린 것이다.
- '시간 관리'로 표현되는 '삶의 관리'는 당신의 성과와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자본, 아이디어, 정보, 시스템과 같은 자산들을 레버리지 하고, 시간을 최대한 적게 소진하여 최고의 가치에 최대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 '낭비된 시간'은 쓸데없는 일에 까먹는 시간이고, '소비된 시간'은 경제적인 측면이나 정서적인 측면에서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시간이다. '투자된 시간'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 '시간 기회비용'은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나 소비된 시간의 비용을 의미한다. '시간을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 '그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지 않은지'에 대한 질문으로 스스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라. 그리고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끊임 없이 자신에게 물어보라.
- '시간당 소득'은 소득총액/총 노동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다. 시간당 소득을 초과하여 벌 수 있는 일은 직접 해야 한다. 반대로 시간당 소득 미만의 금액을 지불하고 위임할 수 있는 일은 모두 위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득 창출 가치가 감소한다.
- 효율적인 분배를 위해 레버리지 일지를 작성해야 한다. 하루 동안 한 일을 시간 단위로 간단히 기록하고, 소득을 창출한 업무 기록 옆에 소득 창출 업무(IGT)라고 적어라. 그 다음 2주 간격으로 당신의 시간 중 몇 %가 소득 창출 업무에 사용되었는지 계산하라.
- 레버리지 라이프는 배우는 시기에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돈을 벌면서도 계속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불어 레버리지는 은퇴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 조절

* 감정 관리
- 1단계 오용(MIsues) : 감정의 오용은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에 의해 통제되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감정적인 반응의 노예로 살아간다. 이것은 우리 삶을 통제 불능 상태로 만드는 가장 큰 요소이고 성공의 치명적인 장애물이며 불행과 낮은 자존감, 관계 파탄의 원인이다.
- 2단계 관리(Manage) : 감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정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당신은 자신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시간을 소비하고, 투자하고, 낭비하는 요령도 알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당신이 너무 바쁘고, 억눌려있다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좋아하지 않는 일과 잘하지 못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해야 한다.
- 3단계 정복(Master) : 감정을 정복한다는 것은 어떤 감정을 느낄지 미리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정을 정복하면 침착함과 차분함을 유지하면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래에는 비즈니스 과제를 설정하고 처리할 때 참고하면 좋은 실행 원칙들이다.

[비즈니스 과제 처리시 실행 원칙]
-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과제를 처리 가능한 단위로 나눈 다음 단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주기적인 휴식 사이클을 계획해보자.)
-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업무를 건너뛰면 뇌가 다시 작동할 때까지 시간이 낭비된다.)
- 어려운 일이나 힘든 일을 먼저 하라. (최악의 일을 먼저하면 성과뿐만 아니라 자긍심도 높아질 것이고, 나중에 그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단련될 것이다.)
-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지 마라. (지속적인 시간 소모로부터 자신을 분리하고 지켜라.)
- 자신에게 솔직하게 질문하라. (구구절절한 변명이나 거짓말로 자신을 정당화하지 말라.)
-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집중력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핵심 결과 영역(KRA)과 소득 창출 업무(IGT)를 수행하라.)
- 유혹의 무균공간을 만들어라. (KRA와 IGT 과제에 집중해야 할 때 이메일, 인터넷, SNS를 차단해야 한다.)

 

* 회복이 필요한 감정 3가지
- 압도감 : 자기 생각과 감정에 완전히 지배당하는 느낌을 의미한다. 압도감을 극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압도감 극복 5단계]
- 1단계 : 개인적인 책임을 완전히 받아들여라.
- 2단계 : 비전과 가치에 일치하는 일을 하라.
- 3단계 : 핵심 결과 영역과 소득 창출 업무가 아닌 것은 단호하게 거부하라.
- 4단계 : 가치에 우선순위를 매겨라.
- 5단계 : 가장 중요한 작업에만 집중하라.

- 혼란 : 혼란은 명료함의 부재로 느끼는 것이다. 지식이나 경험의 부족, 너무 많은 선택권,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력 부족,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심,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의 부족, 최선의 방법을 모른다는 불안에서 비롯된다. 혼란은 앞으로 나아가지도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뒤로 물러서지도 않는 공백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공백상태에서 빠져나와 한 방향으로 속력을 내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 좌절감 : 성취되지 못한 욕구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인해 불안감이나 우울감을 동반하는 불만족스러운 감정이다. 원치않는 일을 억지로 하면 좌절감이 찾아온다. 좌절감을 극복할 수있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좌절감 극복 3단계]
- 1단계 : 자신을 비난하지 마라. (좌절감 때문에 자신에 대한 자긍심과 믿음을 손상시켜서는 안된다. 좌절감을 변화와 성장을 위한 메커니즘이라고 생각하라.)
- 2단계 : 감정에 귀를 기울여라. (좌절감은 당신이 옳지 않은 일을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는 피드백이다. 좌절감을 느낀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포기해야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일이 옳은 일이라는 확신이 든다면 더 좋은 방법을 찾아서 높은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 3단계 : 성공 중독에서 벗어나라. (지나친 성공 지상주의, 남에게 뒤지지 않으려는 욕망은 당신을 공허감과 허탈감에 빠뜨릴 것이다. )

 

5) 적게 일할수록 부자가되는 생산성의 비밀

*다이어리 관리법
- 오픈 스케줄링 : 스케줄을 점검하고, 다이어리를 집, 직장, 노트북, 모바일 기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동기화해라. 그리고 비서, 비즈니스 파트너, 중요한 관계자들, 배우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오픈해라. 다이어리에 기재하는 내용은 최대한 구체적이어야 한다.
- 에너지 사이클 : 하루 동안 사용하는 에너지와 생산성의 사이클을 관찰하라. 스케줄을 하루 에너지 사이클에 맞춰 조정함으로써 최소의 시간낭비로 최대의 결과를 만드는 생활 패턴을 얻을 수 있다. KRA에 포함된 일정은 혼자 있을 때, 능률이 높은 시간, 몰입도가 높은 시간에 배정하라. 행정적 업무나 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 않은 업무는 피곤이 몰려오는 시간에 배정하라.

* 현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들
- 포커싱 : 산만하게 하는 모든 것들을 차단하고, 적어도 30~90분 동안은 한 가지에 집중해야만 최소한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중간에 다른 업무로 이동하지 말고 차라리 중간중간 짧게 휴식을 하라. 비슷한 업무를 함께 묶어서 처리하고, 미팅을 하루에 몰아서 하는 것도 좋다.
- 한시적 차단 :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를 차단하라. 유혹이 스며들 기회를 주지 말고 자신이 자신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라. 시작과 중단의 반복, 논쟁과 토론을 최소화하라. 다른 사람들의 긴급한 일에 신경 쓰지 마라.
- NeTime : No Extra Time(추가시간 없음)의 약자다. 레버리지를 최대화하고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나의 시간 단위에 여러가지 성과를 내는 기술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반드시 헤드폰으로 교육용 오디오북을 들어라. 통화를 해야 할 땐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시간에 미뤄둔 모든 통화를 몰아서 하라. 드라마를 보면서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교육적인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는 방법으로 레버리지 하라. 멘토나 성공한 기업가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외식과 여가를 통합하라.

 

6)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아무 일도 못한다.

* 파킨슨의 법칙
- 파킨슨의 법칙에 따르면 어떤 일이든 주어진 시간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늘어진다고 한다.
- 우선순위와 후순위를 명확히 정하지 않으면 모든 업무가 동일한 시간과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 우선순위과 후순위를 구별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기술
- 궤도를 점검하라 : KRA, IGT, KPI를 점검하라. 선택의 기준은 언젠나 당신의 비전과 가치여야 한다. 그 다음 당신이 올바른 코스에 들어서 있는지를 점검하라.
- 목표라는 마약 : 잠자리에 들기 전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소리내어 읽어라. 이는 뇌와 무의식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 작업은 뇌의 망상활성계를 활성화 한다.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정ㅇ보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고 원하는 결과를 즉시 이미지로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목표를 성취하면 뇌는 도파민을 방출하고, 에너지를 생기게 한다.
- 역파킨슨의 법칙 : 휴가 하루 전날에 일주일 치의 업무를 처리해내는 사례가 있다. 주어진 시간이 소진될 때까지 늘어지지 않고, 오히려 짧은 시간에 모든 일을 해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3. 부의 진입로 

1) 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 훌륭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동료와 멘토로 만드는 것을 KRA 중 하나로 추가하라. 이것은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최대의 레버리지를 창출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 마스터 마인드 : 각자의 분야에서 발휘하는 능력을 상호 보완하고 통합함으로써 서로를 발전시키는 현명한 사람들의 집단이다. 당신이 닮고 싶고, 배우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당신의 발전을 이끌어줄 멘토와 롤모델을 탐색하라. 더 빨리 성장하고 싶다면 더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모아 마스터 마인드 그룹을 만들어라.
- 네트워크 마인드 : 성공한 인생을 살았다고 인정받는 사람들은 모두 주변에 훌륭한 사람들이 많다.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있는 자산이다. 성공은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로부터 출발한다. 당신의 IGT 중 많은 부분(적어도 일하는 시간의 1/3)이 네트워크에 집중되어야 한다.
- 열등감 위에 올라타라 : 더 높은 수준의 도전과 성장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긍정적인 스트레스는 앞날을 위해 꼭 필요한 자극이다. 뛰어난 사람들이나 부자들과 함께 있는 것이 불편할 수 있지만, 그런 관계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는 것은 그 모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2) 해변에서 일하는 시대

*일과 삶의 통합
- 레버리지는 일과 삶 두 가지를 동시에 성취하는 것이지, 균형을 맞추기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 여행과 휴가, 일과 놀이를 통합(레버리지)함로써 가족이 욕구와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다.
- 사랑하는 사람들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야 욕구와 비전을 모두 충족시키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
- 일과 삶을 분리하지 않고, 시간을 조정하여 열정과 직업, 일과 휴가를 통합하는 방법을 터득한다면 당신은 더 오래 일 할 수 있고, 더 많은 재산을 남길 수 있고, 가족들과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취미와 사교생활의 통합
- 취미와 사교생활도 통합 할 수 있다. 취미가 없다면 네트워크를 확장시켜줄 사람과 교제하는 취미를 만들어라.
- 헬스장에서 운동하며 비즈니스 관련 통화를 해도 좋고, 쇼핑을 하거나 영화를 보러 갈 계획이 있으면 이벤트나 세미나가 열리는 곳으로 가서 두 가지 일을 통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TV 프로그램도 교육적이고 영감을 주는 다큐멘터리를 시청하고, 책도 자기계발이나 비즈니스 서적을 읽어라. 비즈니스 목적으로 SNS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자유의 두 얼굴
- 레버리지는 자유라는 핵심 목표를 추구한다.
- 자유로운 사고방식은 생각, 감정, 행동을 기반으로 한다. 기업을 체계화하고 자동화한다고 해도 시스템이 고장나거나, 사람이 시스템을 망치는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결코 시스템만으로는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없다는 증거다. 진정한 자유를 얻으려면 스스로 생각과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유를 경험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레버리지하는 자동화 시스템이 곧 행복'이란 사고방식은 결국 당신을 허무주의에 빠지게 하고, 좌절감, 자존감 상실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해주고 자유롭게 해주는 시스템과 그 시스템을 만들고 자동화 하는 과정의 어려움에도 감사해야 한다.
- 정신적으로 좌절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당신에게 자유를 준다.
- 관계와 시스템을 구축하면 그에 따른 책임이 생긴다. 역설적이게도 책임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자유를 부른다.
- 레버리지는 자유를 향한 도피가 아니다.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도피하지 않아야 하며, 모든것을 하나의 고양된 삶으로 통합해야한다.

* 인생의 자동주행기능
- 이메일 : 4D(Do 하라, Deldgate 위임하라, Defer 연기하라, Delete 삭제하라) 시스템을 사용하여 모든 이메일을 과감하게 처리하라.
- 캘린더 : 아웃룩이나 구글캘린더를 사용하여 모든 기기에 동기화시키고, 언제든 액세스 가능하게 하라.
- 웹드라이브 : 원격으로 액세스 할 필요가 있는 자료들을 저장하고 공유하라.
- SNS : 당신이 주기적으로 접속하는 모든 SNS를 관리할 사람을 고용하라. SNS는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마케팅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장 저렵하고 효과적인 툴이다.
- 은행업무 : 대부분 은행이 독자적인 앱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 모든 전자 상거래를 세계 어디서나 하나의 툴로 결제할 수 있다.
- 오디오북과 전자책 :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다.
- 오피스 서버 : 저자의 글로벌 레버리지 라이프의 마지막 퍼즐은 사무실 벽을 허물고 직원들에게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었는데, 원격 접속을 통해 어디서든 드라이브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되었다.
- 암호보호 : 메모 앱에 모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어두거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가장 어려운것 하나로 통일한다. 보안이 필요없는 사이트는 자동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라(결제관련 사이트는 제외)
- 원격 컨트롤 : 레버리지의 삶을 추구하게 되면, 여행 등으로 집이 비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집의 경비를 관리하거나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게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 속독 : 남보다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그만큼 시간과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오디오북 : 오디오북을 이용해, 시도 때도 없이 들어라. 무의식 속에 성공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 마인드 대청소 : 업무 공간에도 대청소가 필요하다. 그래야 말끔한 마음가짐으로 집중할 수 있다. 집중에 방해되는 것을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지 상상해보라. 환경이 깔끔하게 정리되면 뇌 활동이 향상된다.
- 중복 습관 버리기 : 중복은 시간을 가장 많이 낭비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중복되는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중복에 대한 인식과 지속적인 피드백, 수정, 이해, 배제가 필수적이다. 중복의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중복의 원인과 해결방안]
- 자각과 피드백의 부족 > 끊임없이 무엇을 중단하고, 무엇을 계속해야 할지 질문하라.
- 시스템과 업무 집중화의 부재 > 하나의 웹 드라이브에 업무 자료를 집중시켜라.
- 몸에 맞지 않는 업무 > 업무 역할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지시, 적절한 배치는 인적 레버리지의 핵심이다
- 훈련과 연습 부족 > 중복을 줄이려면 효율적인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이전의 습관을 혁신적으로 전환 할 수 있다.
- 비전, 기획, 조직화의 부족 > 최대의 레버리지와 최소의 중복을 위해 VVKIK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 분주함, 성급함, 혼란 > 성급함은 항상 더 많은 실수를 만들고, 일을 다시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 부딪히게 한다. 혼란은 이전에 했던 일이나 지금 필요한 것을 찾지 못하게 한다. 정신없고 부산하게 일하는 상황을 피하라.

- 꿈이 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라. 일생동안 간직했던 유년시절 꿈의 성취, 특별한 기술을 습득한 것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약간의 자아도취를 얻을 수 있다.

4. 후천적 부자의 탄생

1) 펩시 사장을 고용한 스티브 잡스

- 펩시 사장 자리를 버리고 신생 기업으로 이직하기를 망설이던 존 스컬리는 스티브 잡스의 "인생이 끝날 때까지 설탕물을 팔겠나, 나와 세상을 바꾸겠나?"라는 물음에 망설임 없이 애플로 이직했다고 한다.
- 팀과 비전, 시스템은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리고 그 비전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고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결국 팀 구성원이다. 그러므로 팀 구축이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기업가나 인사 관리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무의식적으로 전형적인 인재를 고용하는 것이다. 열정만 있는 사람은 보통 1~2년 동안은 좋은 성과를 올리지만, 결국 오래 버티질 못했다.
- 사람을 고용할 때 체크하는 기준들은 다음과 같다.

[사람을 고용할 때 체크하는 기준]
- 원하는 유형의 사람과 원하지 않는 유형의 사람을 명확히 파악한다.
- 같은 유형의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 역할에 알맞은 사람을 고용한다.
- 부적응자로 보이는 사람, 스타일이 확실한 사람, 서로 다른 기술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팀을 구축하고, 다양성이 산출할 창의적인 결과를 예측한다.

- 라디오헤드 밴드처럼 멤버가 자신의 악기를 기술적으로 훌륭하게 연주하여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하기를 원한다. 팀 구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싫어하는 일들을 모두 아웃소싱하거나 공동 투자하라. 각자의 위치에서 함께 연주하는 것이다.
- 실패를 되돌리는 마지막 장치는 '피드백'이다. 피드백은 단지 리더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팀 전체의 관점에서 모든 일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한 견제 장치다. 변화와 혁신을 만드는 올바른 환경은 피드백이 활성화된 조직 환경이다. 피드백을 할 때는 특정인을 공개적으로 공격하고 비난해서는 안되고, 리더 역시 자신의 방식에 대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야 한다.
- 리더는 관리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자율권을 제공하고, 직접 일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제대로 일을 수행하지 못하더라도 간섭하거나 중재하고 싶은 충동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 구성원들에게 질문이 아닌 제안을 요구하라. 그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뢰하고,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과 자율성을 제공하고, 끊임없이 격려하라.

 

2) 타인의 가치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라

* 지시하지 말고 부여하라.
- 당신이 권위를 내세워 구성원을 강제로 레버리지 하려고 하면, 당신에게 반감을 가질 것이다.
- 구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동기부여 전략]
- 자율권을 부여하라.
- 스스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고 느끼게 하라.
- 마감 일정에 대해 그들이 제안하고 동의하게 하라.
- 업무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간식을 곁들인 짧은 회의를 하라.
-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리포팅을 하게 하라.
- 한 사람이 전체 프로젝트를 책임지게 하라.


* 회의를 위한 회의는 회의가 아니다.
- 회의를 할 때도 전략이 필요한데, 그 전략은 다음과 같다.

[회의 전략]
- 안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라.
- 진행자를 정하라.
- 회의 시간을 미리 정하라.
- 무조건 제시간에 끝내라.
- 회의록을 작성하라.


* 기업을 운영할 때에는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 기업은 성장하기 위해 계속 변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발전하지 못하고 쇠퇴한다.
- 기업이 변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이자 기술이 있다. 바로 '놓아주기'다. 무작정 손 놓고 자생적인 성장을 기원하라는 말이 아니다.
- 변화에도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변화의 전략]
- 변화를 관리하라. 과감한 변화를 통해 성장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라.
- 부정적인 결과를 수용하라. 빨리 내려놓을수록 비효율적인 운영에서 벗어나 레버리지 하는 삶을 살 수 있다.
- 자신의 안목을 믿어라. 중요한 일은 신뢰할 수 있는 인재에게 맡겨야 한다.
- 인재를 방치하지 마라. 너무 바빠서 교육을 빼먹는 것은 마치 너무 바빠서 성장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다.
- 고집부리지 말고 귀를 열어라. 당신이 일을 잘 처리하고 있는지, 변화를 잘 받아들이고 있는지는 내부 피드백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 기꺼이 욕 먹어라. 열린마음으로 비판을 수용하라. 비판을 성장의 여정으로 받아들이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배우고, 발전하라. 진실한 피드백은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흘려버려라.
- 싫다고 말하라. 과도한 업무를 떠맡고 어떤 것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거절하지 못하는 자신과 그런 자신을 이용하는 상대방을 원망한다. 바쁘고, 압도당하고, 스트레스 받고, 기진맥진한 상태에 놓여있다면 그것은 당신 스스로 만들어낸 상황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3) 당신만의 사단을 구축하라

- 팀을 구축하고 순련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레버리지 라이프를 살아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 레버리지 라이프를 위한 필수적인 조직구성은 다음과 같다.

[레버리지 라이프를 위한 필수적인 조직구성]
- 자본가
: 은행, 파트너, 크라우드펀더, 사설 대출기관, 고액 자산 보유자와 관계를 맺고 유지하라. 자본가들의 플랫폼을 장악하여 자본 유동성과 확장성의 기회를 만들어라. 빚니스 확장, 투자유치, 자산 구축을 위해서는 자본가 네트워크 확보가 필수적이다.
- 개인 비서 : 가능한 빨리 당신의 모든 업무를 관리할 진짜 비서를 구해라. 그들은 급여 대비 몇 배의 역할을 해내고 비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당신을 자유롭게 해준다.
- 중간 관리자 : 중간 관리자는 기업의 일상적인 운영을 관리하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고용해야 한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에게 언젠가 중간 관리자가 될 수 있다는 비전을 품게하는 것이다. 구성원들에게 승진은 매우 중요한 동기이기 때문이다. 사업의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지게 되면 상시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항시 훌륭한 인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문을 열어둬야 한다.
- 총괄 관리자 : 더 전략적이고 큰 비전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 중간 관리자와 다르다. 총괄 관리자는 당신의 비전과 전략을 인계받고, 당신의 시간과 정신적 공간을 자유롭게 하고, 당신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또 한명의 전략가라고 할 수 있다.

- 하나 유의해야 할 것은 중간 관리자와 총괄 관리자는 조직의 핵심일 뿐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 최고의 조직은 기술자와 전문가를 기반으로 한 조직이다. 이 조직은 낭비를 최소화하고, 가장 짧은 시간에 최고의 성과를 낸다. 그러므로 관리자가 아닌 평직원들과 기술자로 구성된 하부 조직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한다. 중간 관리자와 총괄 관리자에게 너무 큰 권리와 책임을 떠맡기면 조직의 균형은 무너진다.

 

4)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선택지는 두 가지로 나뉜다.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거나'
- 가난한 사람들과 부자들이 돈을 대하는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다.

가난한 사람의 사고방식 부자들의 사고방식
- 돈을 벌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
- 돈을 버는 것은 힘든 일이다.
-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지 않는다.
- 자본주의는 탐욕적이다.
- 내가 돈을 벌면 친구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거나 비판할 것이다.
-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 돈을 만들어내는 것은 비교적 쉬운 시스템이다.
- 돈은 거의 무한대로 어디에나 풍부하게 있다.
- 돈은 병을 치료하고, 자선을 베풀 수 있게 하며, 시간을 되돌려준다.
-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 진정한 친구라면 더불어 성장할 것이고, 아니면 떠나도 상관없다.

- 당신이 구축할 수 있는 자산의 유형 5가지 : 비즈니스(온라인, 오프라인), 부동산/주식/채권, 지적재산권(특허, 라이선스), 실물자산(귀금속, 예술품), 파트너(투자자, 동업자)
- 돈으로 돈을 버는 6가지 단계

- 1단계 [소비] : 욕구소비는 사람을 가난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가치가 빨리 떨어지고 영속성이 없는 것들에 돈을 소비하게 만든다. 부자는 소득을 생산적인 상품에 소비하고, 그 다음 남은 소득을 소모적인 상품에 소비한다. 그들은 시간과 자본을 보존하고 수익금은 자본 증식을 위해서만 사용한다.
- 2단계 [저축] : 돈을 단기적으로 소비하지 않고 만족을 연기하여 부를 형성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복리 효과에도 불구하고 저축만으로는 거대한 부와 삶의 비전을 창출할 수 없다. 오직 저축만 하는 방식의 문제점은 모든 혜택을 뒤로 미뤄야 한다는 점이다.
- 3단계 [투자] : 투자할 때는 상대적으로 지식 장벽과 리스크가 낮은 투자처를 찾아야한다. 경제적인 의미에서의 투자란, 오늘 소비되는 재화가 아니라 부를 창출하기 위해 미래에 사용될 재화를 구매하는 것이다.
- 4단계 [투기] : 투기는 더 큰 보상 가능성과 리스트가 있는 투자다. 투자 기술을 숙련하고 리스크를 줄이는 바법을 배운 후에 투기의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투기로 인한 잠재적인 손실을 보호하고 투자를 다각화할 수 있다.
- 5단계 [보험] : 일정한 수준의 부를 얻게 되면 세상은 그 돈의 일부를 취하려고 덤벼든다. 돈 버는 것 못지 않게 손실이나 공격에 대비하여 보험을 드는 것이 중요하다.
- 6단계 [기부] : 위 다섯 단계를 성공적으로 실행한다면 소득의 일부를 기부할만한 여유와 의미있는 일에 당신의 시간을 투자할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부를 어느 정도 환원하지 않으면 사회의 균형은 무너진다. 또한 기부했을 때의 만족감은 당신에게 더 큰 성취를 향한 의지를 북돋아준다.

-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법

- 1단계 : 이 물건 없이는 살 수 없는가?
- 2단계 : 다시 되팔 때 손해가 큰가?
- 3단계 : 이 물건을 샀을 때 발생할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5) 누군가 부를 얻으면 누군가는 부를 잃는다

* 부의 공식

부 = (가치 + 교환) x 레버리지

- 가치(Value) :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더 쉬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들은 이익을 얻고,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것이다.
- 교환(Exchange) : 부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환이 이루어지려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서로 공정한 거래라고 납득해야 한다.
- 레버리지(Leverage) : 레버리지는 가치 창출을 위한 규모와 속도의 법칙이다. 당신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수록 교환할 수 있는 재화의 양은 증가하며 교환의 기회는 늘어난다. 교환은 문제의 규모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문제가 클수록 거래하는 양도 더 많아진다.

* 자산의 종류
- 유동성 현금 : 유동성있는 자금을 의미하며, 주기적으로 지불되어야 하는 고정 비용과 간접비에 사용되는 돈이다. 급여, 이자, 수수료 또는 정기 예금이나 배당금 등에 사용된다. 현금을 늘려가는 조직은 꾸준히 성장한다.
- 자본금 : 현금이나 주식 등의 자산을 말한다. 유동성이 적은 현금, 계약금, 담보물 등이 해당된다. 자본금은 여러 변수로부터 자산을 보호한다. 안전 자산과 순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본금을 보존하거나 증가시켜야 한다. 자본금을 방치하지 말고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소득을 생산하라. 부채를 해결하거나 매달 상환하여 잠재적 위험 요소를 줄여라.
- 유형자산 : 금, 자동차, 시계, 보석, 미술품, 와인, 골동품 같은 유형의 물건을 말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높아지거나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유형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소비 욕구와 투자를 통합할 수 있다.
- 수동 소득 : 불로소득이다.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저절로 들어오는 소득이다. 로열티, 저작권료, 예금 이자, 임대수익, 주식 배당금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6) 부의 이동경로

- 통화란 실제로 어떤 '흐름'과 같으며 시간 투자의 유동적인 가치 교환이다. 통화는 사람들 사이의 지속적인 시간의 흐름이다. 돈이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가듯이 시간도 흘러간다. 당신은 더 많은 통화를 창출함으로써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세상 모든 것이 화폐 형태의 시간의 흐름이다.

* 자본주의의 탄생
- 21세기의 가장 큰 혁신은 정보가 화폐의 한 종류가 된 것이다.
- 정보 시대는 1975년 경 시작되었다. 이 시대의 특징은 방대한 정보의 수집과 정보의 즉각적인 이동, 정보 기반 산업의 증가로 요약할 수 있다.
- 자동화와 전산화는 일자리를 감소시켰지만 반대로 생산성은 증가시켰다. 노동 인구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일자리를 잃은 개인들에게는 두 가지 선택이 주어졌는데, 지식 근로자 그룹에 합류하거나, 단순한 기술직이나 낮은 임금을 주는 서비스 직종에 정착해야 했다. 대부분이 후자에 속했고, 양극화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 정보시대는 불과 40년 전에 생겼다. 여전히 변화는 빠르고 사람은 소모되고 있다. 변화를 수용하는 사람에게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부정적인 결과가 더 심하게 가속되고 있다.

* 돈의 속도
- 몇 세기 전에는 정보의 속도와 말이 달리는 속도가 동일했다. 오늘날의 정보는 소리와 전파의 속도를 넘어 광섬유를 통한 빛의 속도로 이동한다. 이것은 혁신이다. 정보는 화폐이자 상품이 되었다.
- 정보는 우리의 시간 보존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레버리지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 초단위로 수십억 인구에게 도달 가능한 다양한 채널 덕분에 정보를 판매하는 일은 더 쉬워졌다.
- 정보와 아이디어 마케팅은 최소의 낭비로 최대의 보상을 가져다주는 최대의 레버리지다. 당신이 창조하는 정보와 각 매체를 효율적으로 레버리지 할 때 진정한 자산이 된다.

* 레버리지의 시대
- 당신의 최종 목표가 무엇이든, 그것을 나중으로 미루지 않고 지금을 즐겨라. 또한 당신이 생각하는 '끝'에 도달했을 때, 상심증후군이나 성취감의 부재를 겪지 않아야 한다.
- 열정과 직업을 균형있게 통합하고, 어느 한쪽이 지나치 희생을 하지 않도록 조절하면서 고양된 삶을 살아가라.
- 중복과 낭비를 줄이고 시간낭비를 최소화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짧은 은퇴를 즐겨라.
- 끊임없이 당신의 비전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추구해라.
- 단순하고 반복적인 모든 일을 아웃소싱해라.
- 다른 사람들의 시간, 경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하라.
-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투자하라.
- 자책감을 느끼거나 비용을 걱정하지 말고, 다른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만들어라.
- 팀을 구축하라. 관리하라. 리드하라. 낮은 가치의 업무에 집중하지 마라.
-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모든 일로부터 당신을 분리시켜라.
-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긴급한 업무를 강요할 때 NO라고 말하라.
- 적절한 사람들을 찾아내고, 그들이 당신의 비전에 동화되도록 돕고, 그들을 신뢰하라.
- 당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무슨 말을 하든지 신경쓰지 마라.
-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진 분야에서 성장하고, 다른 모든 것들은 놓아버려라.
- 당신은 이제 선택해야 한다. 레버리지 할 것인지, 레버리지 당할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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